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 추운 겨울, 건강관리 어떻게 하시나요?

by 초쿠초쿠초쿠 2020. 1. 8.

 

안녕하세요~ 한 블링입니다! 

찐빵, 군밤, 어묵, 붕어빵 등 추운 겨울날 따뜻한 음식을 먹으며 음식으로 차가워진 우리의 몸을 녹여볼 수도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4계절 중 겨울을 가장 좋아합니다. 또 날씨가 추워서 그런지 바깥외출보다는 집 안에서 뒹굴거리는 게 가장 행복한 것 같습니다. 그치만 바깥에 나가도, 집 안에만 있어도 면역력이 약해져서 질병에 걸릴 수도 있답니다. 여러분들은 겨울철 건강관리 어떻게 하시고 계시나요? 저는 우리 모두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건강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겨울철 건강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독감 예방접종 & 철저한 개인위생관리

 

우리 몸은 겨울철이 되면 호흡기가 건조해져서 감기, 독감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질병을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는 해년마다 새로 개발되는 독감 예방접종을 하거나, 청결한 위생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올바른 손 씻기 만으로도 독감과 감기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따뜻한 성질의 음식 섭취

 

계절이 겨울인 만큼 날씨가 춥기 때문에 우리의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인 음식들을 섭취해주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따뜻한 성질의 음식에는 , 대추, 석류 등의 과일 있고 곡류로는 찹쌀, 수수, 귀리가 있으며 채소로는 부추, 호박, 양파, 이 있고 양념으로는 마늘, 생강, 고추, 파, 후추, 계피가 있답니다. 이러한 음식들을 섭취함으로도 감기, 독감으로 부터 우리의 몸을 지킬 수 있답니다.

 

3. 체온 유지하기

 

어린 아이들의 경우, 추운 겨울에도 바깥에서 놀다 보면 많은 땀을 흘리게 됩니다. 열이 나서 땀을 많이 흘려도 체온이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덥다고 표현할때는 겹쳐 입은 옷은 하나 벗는 것이 좋습니다. 무조건 껴서 입는다고 아이의 체온을 유지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면 소재보다는 , 실크, 혹은 합성섬유로 내피가 된 옷이 체온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온도, 습도 확인

 

겨울철 건강을 해치는 주범으로는 건조한 공기를 꼽을 수 있습니다. 건조해진 공기로 우리의 호흡기나 점막이 쉽게 말라서 바이러스나 세균 침투가 쉽고, 부어오르기 때문이랍니다. 실내 온도 유지뿐 아니라 가습기를 사용하여 적당한 습도를 유지해주시는 것이 좋고, 실내 공기를 지속적으로 환기시켜 줘야 합니다. 환기는 장시간으로 시키지 않고 5~10분 사이로 시켜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5. 가벼운 운동

 

추운 겨울철에는 기온이 현저히 내려간 상태여서 외출보다는 집 안에서의 활동이 잦아지는데, 이러한 경우 면역력이 낮아지기 때문에 가벼운 걷기 운동이나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이 좋고, 무리한 운동은 삼가하고 무리되지 않는 규칙적인 운동을 해주시면 겨울철 건강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