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겨울철 우리 아이들 단골 질병 종류와 예방하는 방법!

by 초쿠초쿠초쿠 2020. 1. 7.

안녕하세요? 한블링입니다

 

 

 

 

여기 티스토리에도 어린 아이들을 보육하시고 키우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추운 겨울, 추운 바람에 건조한 날씨로 면역력이 낮은 아이들은 감기와 비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그래서 한번 아프게 되면 낫는데도 시간이 걸리고 어떤 질환이든 걸렸을 때 치료하는 것 보다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예방의 첫 단계는 아이의 면역력을 기르는 것입니다. 겨울에 잘 걸리는 질병의 종류, 겨울철 건강관리와 어떻게 예방하는 지에 대해 공유하고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질병의 종류

- 폐렴 : 주로 호흡기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고 감기와 유사한 증상으로 시작하여 39도에 가까운 고열이 지속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 중이염 : 감기나 폐렴, 모세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병과 함께 나타나는 합병증 중 하나이고, 콧물이 빈번하게 나거나코가 자주 막히며 고열, 구토와 함께 아이가 귀 통증을 지속적으로 호소합니다.

- 인후염 :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감염돼 인두와 후두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 목 안이 건조하고 따가움과 함께 기침,  가래 목쉼 증상 등을 동반합니다.

- 후두염 : 인후염과 비슷하지만, 기침 세기가 강하고 목이 쉽게 쉬고, 숨을 쉴 때 쉿소리가 섞여서 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방하는 방법

● 실내 온도를 조절하여 면역력을 강화하기

우리의 몸은 겨울에 맞게 버틸 준비가 되어 있는데, 인위적으로 실내 온도를 높이고 습도를 떨어 뜨리면 적응력이 약해지기 마련입니다. 실내 온도는 18~20도, 습도는 55% 내외를 유지해 약간 서늘함을 느끼는 편이 낫습니다.

환기는 한 두 시간에 1번씩 10분정도 하며 외출 후에는 꼭 손을 씻고 양치질을 하며 위생관리에도 신경써줍시다.

 

● 따뜻한 차와 물을 조금씩 자주 마시기

식사습관에도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찬물이나 아이스크림 등 찬 음식을 과하게 섭취하면 속이 냉해지고 소화기 자체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비염이나 감기의 원인이 되기도 하니, 따뜻한 보리차나 둥굴레차를 조금씩 자주 마시게 하여 속을 평안하게 해주고 내장을 보호해줍시다.

 

● 옷은 여러겹 껴입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기

겨울철 옷은 적정한 체온 유지가 필요하고 너무 두껍게 입으면 피부 호흡에 방해가 되니 얇은 옷을 여러겹 껴입도록 해 체온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도록 합니다. 밤에 푹 자는 것도 면역력 강황에 도움이 되고, 성장에도 좋습니다. 성장 호르몬이 가장 활발하게 분비되는 시간인 밤 11시부터 새벽 2시까지 깊이 잠들 수 있게 해 주시면 좋습니다.

댓글